[초점] 중대재해처벌법 확대…산업현장 사각지대 없애는 스타트업들

[초점] 중대재해처벌법 확대…산업현장 사각지대 없애는 스타트업들
  • 중대재해처벌법 50인 미만 사업장으로 확대, 산업현장 안전 확보 비상
  • 360도 웨어러블 카메라 ‘링크플로우’, 안전 사고 인식하는 비전 AI 솔루션 ‘슈퍼브에이아이’ 등 주목

[아이티데일리] 올해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처벌대상이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으로 확대됨에 따라 산업현장 안전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건설현장 핵심 안전 수칙을 배포하고, 산업 안전 위험성에 대한 무료 컨설팅을 시행하는 등 정부 차원에서 대비 방안을 마련했지만 실효책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가 발생할 경우 사업주나 경영책임자를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10억 원 이하의 벌금형’으로 처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현장 안전 강조에도 불구하고 산업 현장 내 사망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 7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3년 산업재해 현황 부가통계'에 따르면, 2023년 산업재해 사망자는 598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2022년 사고 사망자 644명에 비해 줄었지만 50억 원 이상 대형 건설현장에선 7명, 50인 미만 제조업체에서는 14명 사망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소규모 사업장일수록 산업 안전을 위한 인력 충원이나 솔루션 마련에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과의 협업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넥밴드형 카메라를 통해 현장 안전 상태 및 작업 상황을 원격 지원하거나, 산업 안전 문제 해결을 위한 AI 모델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기업들이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중략)

AI가 영상 데이터 실시간으로 분석해 산업 현장 안전 사고 예방

AI 솔루션을 활용해 특수상황에서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케이스도 늘고 있다. 슈퍼브에이아이(대표 김현수)는 산업현장에서의 안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미지나 영상, 3D 데이터 등 시각적 요소에 대해 판독/식별/인식할 수 있는 비전 AI 모델을 대신 제작해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고객사가 필요한 비전 AI 모델을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모델 제작에 필요한 ‘슈퍼브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화재 발생 전 연기를 감지하거나 주거 시설 소방시설물을 파악하고, CCTV 영상 내 민원 대상을 식별하는 등 산업 안전을 위한 기학습 AI 모델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슈퍼브에이아이 전문가들의 인사이트를 반영해 사전 학습을 마쳤으며,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제공하는 식이다.

일례로 한 화학 전문 업체에서는 인명 피해 및 가스 누출 방지를 위해 슈퍼브에이아이의 솔루션을 활용해 제조 공장 내 CCTV 카메라에 AI 센서를 설치했다. 안전에 위배되는 행위가 발생할 경우, 중앙관제실에서 ‘실시간으로 알림을 받고 현장 출동 및 수습’을 하고 있어 사고 예방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협동 로봇 주변에 360도 AI 카메라를 설치해 사람의 존재 여부 및 접근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협동 로봇 작동을 컨트롤하거나, 공작기계에 소형카메라 및 슈퍼브에이아이의 AI 시스템을 부착하는 식으로 주변 시각 정보를 실시간으로 인식해 사고를 예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