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산업에서의 AI

물류 산업에서의 AI

물류 산업에서의 AI와 로봇

물류산업 전체 흐름도 (출처: 한국통합물류협회)

물류 AI는 인공지능 기술을 물류 및 공급망 관리 분야에 적용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최적화된 운영을 돕는 기술을 의미하며, 다양한 작업에서 인간의 노동을 보조하거나 대체함으로써 물류 및 공급망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기여합니다.

최근 물류 AI, 로봇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AI 기술과 로봇 기술이 산업에서 실용적으로 사용될 만큼 발전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물류 산업에서 인력 비용 절감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물류 산업에서 AI와 로봇이 사람 대신 어떤 일을 해내는 걸까요?

AI는 데이터 분석과 예측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물류 수요를 예측하고 재고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재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로를 최적화하고 운송 일정 관리를 수행하여 운송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로봇이나 드론은 비전 시스템을 활용하여 창고 내에서 제품을 이동시키고 정렬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창고 내의 공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과 협업하거나 인간의 신체능력을 보조하여 물리적으로 힘든 작업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물류 산업에서도 AI가 사용되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다양한 부분에서 머신러닝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과거보다 택배를 집에서 더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것 또한 물류 산업과 AI가 결합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물류 산업에 활용되는 AI 기술을 살펴보겠습니다.

물류 산업에 활용되는 AI 기술

경로 최적화 예시 그림 (출처: 맵퍼스, 아틀란 다중경유지 API)

1. 경로 최적화

AI는 과거의 배송 데이터와 실시간 정보를 분석하여 최적의 배송 경로를 도출합니다. 교통 상황, 도로 조건, 날씨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효율적인 노선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배송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로 최적화 기술은 지도나 내비게이션 서비스에서 이미 활용되고 있는데요. 택배 서비스의 경우에는 경유지 순서와 경로까지 최적화해야 하는 더 까다로운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AI는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복잡한 배송 경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2. 예측 및 추천 시스템

AI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선호와 행동 패턴을 파악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예상 배송 시간을 정확하게 알려줌으로써 고객의 편의성을 높입니다. 예를 들어, AI는 배송 시간을 예측하고, 고객에게 택배 도착 전에 알림을 보내줄 수 있습니다.

3. 이미지 인식 및 객체 검출

컴퓨터비전 기술을 활용하여 택배 물류의 위치, 크기, 형태 등을 식별하거나 손상이나 변형과 같은 배송 상태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송 차량이나 창고 내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안과 안전을 강화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AI 챗봇 예시 (출처 : 깃플챗)

4. 자연어 처리

AI는 텍스트 기반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고객의 문의나 불만 사항을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AI 챗봇이나 가상 어시스턴트를 통해 고객의 질문에 대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AI는 택배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 분석, 예측 모델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택배 시스템은 AI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류 AI의 미래

기업 입장에서의 물류 및 택배 시스템은 큰 변화를 겪어왔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단순히 택배가 빠르게 도착하는 것 이외에는 큰 변화를 체감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의 물류 서비스는 고객이 조금 더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율 주행 로봇 배송이나 드론 배송과 같은 기술이 더욱 활성화되면서 택배 서비스는 더욱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활용을 통해 고객 개인에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선호도, 이용 패턴, 배송 위치 등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배송 시간, 경로, 서비스 옵션을 제안하는 등의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스마트 택배 서비스는 고객 경험의 향상과 더 나은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야기와 글쓰기를 좋아하는 컴퓨터비전 엔지니어 콤파스입니다.

* 슈퍼브 블로그의 외부 기고 콘텐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글로 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됩니다. 슈퍼브 블로그에서는 독자분들이 AI에 대한 소식을 더 쉽고 간편하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유용한 팁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