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EXPO KOREA 2023을 준비하며 : 산업 특화 전시회 참석의 장점

AI EXPO KOREA 2023을 준비하며 : 산업 특화 전시회 참석의 장점

지난 5/10~12일 간 코엑스에서 진행된 AI 엑스포는 제가 슈퍼브에이아이에 온 이후로 진행한 첫 대규모 전시회였습니다. 몇 년 전 참석했던 AI 전시회 대비 커진 전시장과 더불어 엄청난 방문객 인파에 놀라기도 했지만, AI 기술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이 참가해 글로벌 AI 시장 동향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기도 했어요.

참가한 기업들은 각자만의 스타일로 참관객들과 소통했습니다.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체험 부스를 운영하거나, 데모 시연을 위한 데모 부스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 엑스포에 참가 경험을 팀원들의 리뷰와 함께 공유하려고 해요.



AI 엑스포 알고가기

AI 엑스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인공지능 전문 전시회로 올해가 6회 차입니다. 국내외 다양한 기업 및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인공지능 기술 동향 및 시장 동향 등을 공유하고 교류하는 본 엑스포에서는 AI H/W, S/W 솔루션, 데이터 및 클라우드 서비스부터 AI 융합 제품/플랫폼까지, 모든 AI 산업 생태계를 모두 아우르고 있어요.

투자설명회, 바이어 매칭 프로그램, 전문 강연 세션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어 많은 기업들의 러브콜을 받는 전시회 이기도 해요.


슈퍼브에이아이가
AI 엑스포에 참가한 이유

저희는 이번 엑스포 참가를 통해 그동안 베타로만 제공했던 슈퍼브 큐레이트를 모두에게 선보이고 사전에 신청받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AI 도입을 위한 비전 데이터 선별/구축/가공에 관심 있는 잠재 고객들과 직접 소통하고 기술력을 더욱 홍보하고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 기회를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국내의 AI 전시회는 대규모로 진행 하는 곳이 많지 않기에 이번 엑스포는 대부분의 AI 기업들이 참석한 듯 보였어요. 저희는 이번 부스 운영 시 작년에 비해 상당히 고도화 된 제품 소개와 더불어 신규 출시 제품 '슈퍼브 큐레이트' 의 데모 시연을 통해 고도화된 기능을 직접 보여주는 데 더 집중 했습니다."

Product Marketing Lead
스칼렛

엑스포 기간 내 슈퍼브 부스에서는 신규 출시 제품인 '슈퍼브 큐레이트'의 데모 시연을 진행했는데요. 슈퍼브 큐레이트는 머신러닝 팀이 손쉽게 학습용 데이터셋을 구축하여 더 강건하고 높은 성능의 모델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데이터 큐레이션(Curation; 양질의 데이터를 취합, 선별, 분류, 구조화하는 것) 툴입니다.

큐레이트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오토 큐레이트(Auto-Curate)는 고성능의 데이터 선별 알고리즘을 활용해 학습용 데이터셋이나 검증용 데이터셋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하는 유의미한 데이터를 편향성 없이 자동으로 선별해 주어 머신러닝 모델의 정확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균형 잡힌 데이터셋을 구축할 수 있어 랜덤 샘플링 의존도가 대폭 줄어들게 됩니다. (큐레이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확인해주세요.)

"제품을 출시하고 바로 전시회에 참가하게 되어 엑스포에서 선보일 데모 시연을 준비하기 위해 R&D팀원들과 심야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현장에서 우리 제품들을 살펴보시면서 기능에 대한 칭찬 및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싶다는 분들과 소통하면서 준비할 때의 힘듦보다는 오히려 더 뿌듯하고 더 좋은 기능으로 보답해야겠다는 동기 부여가 되었습니다."

Product Owner
김민철

"현장에서 데모 및 체험 안내를 위한 사전 신청을 받기도 했고 데모 시연에 높은 관심이 있을지는 알고 있었지만, 예상했던 것 보다 부스 방문객들이 정말 많아서 밥 먹을 시간도 없이 계속 데모 시연을 진행 했어요.

계속 서서 응대해야 했기에 다리도 아프고, 목도 많이 아팠지만 '우리 플랫폼에 사람들이 이렇게 관심이 많구나'라는 것을 현장감과 더불어 느낄 수 있어 더욱 제품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김유림 AE, 고윤지 SDR,
이지윤 PM, 전지윤 PM


전시를 준비하며


이번 엑스포와 같은 오프라인 이벤트는 준비 과정에서 최소 3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비품 및 부스 규모, 부스 꾸미기를 위한 백월 디자인, 프린팅, 기타 홍보 애셋(브로셔, 배너 등) 다양하게 준비해야 해요. 이러한 준비물들을 모두 한 번에 셋업하고 준해 주신 분이 계신데 바로 마케팅팀의 영미님입니다.

영미님은 컨퍼런스, 전시회 등 오프라인 이벤트 준비에 많은 내공이 있는 베테랑이었지만 이번 전시는 특히 더 까다로웠다는 후문입니다.

"준비 과정에서부터 다양한 이슈들이 있었어요. 부스 크기 확정이나 기타 운영적 측면에서의 이슈들이요. 갑작스럽게 벽체가 추가되어 급하게 사이드 그래픽 구상을 해야 했고, 예상보다 더 많은 인기에 1,000 부이상 준비했던 브로슈어는 전시회 첫 날에 동나서 비상이였죠. 급하게 미현님, 디자이너 성현님, 그리고 저 셋이서 밤새 브로슈어를 12시간 안에 1,000 부를 조달할 수 있는 업체를 찾느라 애썼어요. 지금도 그 때를 생각하면 아찔해요.

부스 운영을 위해 TF를 구성하고 각 팀의 인원들이 골고루 배치되어 부스 방문객이 많아지더라도 모두 응대할 수 있도록 부스 배치 및 꾸미기, 저희 부스 크기 대비 효율적으로 동선을 운영하는 것에 주로 신경 쓴 것 같습니다. "

Digital Marketing Operator
한영미


마케팅팀은 부스 운영을 위한 소모품을 구비까지 마친 후  전시회 전 날 부스 상태 점검을 위해 전시장에 도착해 운영을 위한 대부분의 셋업을 마친 후 귀가했습니다.

전시 당일 혼잡도를 줄이기 위해 사전에 미리 방문하여 상태를 점검!


전시가 진행되면서 저희는 참가 기업을 포함한 방문객들 중 다수와 만나며 교류할 수 있었고,  기업들의 AI 기술 및 제품에 대한 소개와 최신 AI 기술 동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더 많은 분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폼 보드를 활용해 참관객들의 AI 도입 허들 및 현황에 대해 알 수 있는 스티커 판을 만들어 갔는데요. 이에 이번 전시회에 참석하신 관계자 및 고객분들이  AI 개발 및 도입 시 제일 많이 머물러 있는 단계는 어디인지, 그에 따라 우리가 더 발전해야 할 분야는 어떤 건지 알 수 있었어요.

현 인공지능 업계 관계자분들은 '데이터 수집'과 '데이터 라벨링/검수' 단계에서 여전히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요. '모델 고도화'도 많은 분들이 어렵다고 대답해 주셨어요. 이러한 답변들을 보면서 지금 슈퍼브에이아이가 가고자 하는 길이 고객의 고민과 어려움을 해결하는 올바른 방향이구나, 한 번 더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AI 개발 프로세스는 상당히 세분화되어 있어서  특정 타겟에 집중하기 보다 광범위한 메시지를 노출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는 했는데, 참관객분들이 직접 AI 개발 단계 폼 보드에 스티커를 붙여주시는 현황을 살펴보면서 핵심 메시지나 타겟 등을 보다 명확하게 설정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

Digital Marketing Operator
한영미


AI 기업이, AI 산업 특화 전시회에 참석할 때의 장점

산업에 특화 전시회에 참석하는 것은 일반 전시회 대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많이 있습니다. 기업들이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기회를 넘어서 해당 산업 및 AI 개발에 니즈가 있는 잠재 고객과 파트너 기업들을 직접 만나고 리드를 확보하는 등, 기회에 따라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죠.


-  네트워킹 및 지식 공유의 기회
산업 특화 전시회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 및 관계자들을 한자리에 모이게 합니다. 참여 기업들은 잠재 고객 및 업계 관계자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어요. 이 기회는 협업, 파트너쉽 및 비즈니스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발표 및 토론 세션을 통해 업계의 최신 발전, 동향 및 최신 연구에 대한 전문 지식을 공유할 수 있죠.

- 브랜드 가시성 및 인지도
전시회 참가 기업은 전문 지식, 제품 및 서비스를 대상 고객에게 선보일 수 있습니다.  부스 운영을 통해 데모를 시연하거나 직접 고객에게 제품 체험을 권장할 수 있어 잠재 고객, 투자자 및 언론의 관심을 얻을 수 있어요. 이는 AI 커뮤니티 및 산업 내에서 브랜드 가시성, 신뢰성 및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 경쟁사 전략 분석 및 시장조사
같은 산업에 있는 경쟁사가 주로 참가기업으로 있다 보니 경쟁사의 전략, 제품 고도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가 기업은 경쟁업체의 프레젠테이션, 데모 등을 분석하여 시장 동향, 고객 선호도 등의 세부적인 요소들을 이해할 수 있죠 이렇게 얻은 정보들은 자사 제품 로드맵을 수정하고 제품을 차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채용 기회  
AI 전시회는 ML 엔지니어 및 데이터 과학자를 포함한 최고의 AI 인재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참가 기업은 산업 내 관계자들과 교류하며 직무나 경력 대해 논의하고,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역량 있는 인재를 팀에 합류 시키고 자사의 제품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분들, 잠재 고객들과의 교류를 통해 저희가 계획 중인 제품 고도화 방향성이 시장 현황 및 고객의 니즈와 일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많은 관계자분들의 피드백으로 슈퍼브 플랫폼이 시장에서 높은 지지를 받고 있어 자사 제품의 역량도 확인할 수 있어 기뻤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를 참석하거나 직접 개최하는 등 직접 고객과 소통하는 자리를 계속해서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Product Marketing Lead
스칼렛




마치며

결론적으로, 이번 AI 엑스포 참가는 슈퍼브에이아이의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많은 참관객, 관계자 분들에게 저희의 고도화된 제품을 선보이고 소통할 수 있었고, 파트너쉽을 획득하고,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하며 성공적으로 엑스포를 끝마칠 수 있었어요.  

저희는 이번 경험을 토대로 흥미진진한 AI 산업에서 계속해서 시장을 선도해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는 슈퍼브 플랫폼의 고도화를 통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동시에 AI 산업에서 더 큰 발전을 이루어 나갈 예정입니다!

AI 개발을 위한 손쉬운 데이터 파이프 라인 관리

무료로 시작하세요. 

슈퍼브 플랫폼 데모 체험 문의하기


이번 AI 엑스포에서 참관객들에게 호평을 받은 슈퍼브 플랫폼이 궁금하시다면 무료로 시작하거나 데모를 통해 직접 체험해보세요!





Seon|Product Marketer ‌


슈퍼브에이아이에서 SaaS 제품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