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플러그인이란?

ChatGPT 플러그인이란?

2022년 11월 출시 이후 지난 1년 동안 시간 동안 ChatGPT 사용자 수는 무서운 기세로 늘어났다. ChatGPT 사용자 수 증가세가 둔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지금 이 순간도 신규 사용자 수는 유입되고 있다. 하지만 신규 가입자 유입에 비해 ChatGPT를 적극적으로 업무에 활용하는 사례는 좀처럼 늘어나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사람인 HR연구소가 진행한 'ChatGPT의 인사관리 업무 활용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 인사담당자 316명 중 57.9%가 'ChatGPT 사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그중에서, 42.6%는 ChatGPT를 '개인적인 수준에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고 있으며, 36.1%는 '정보 수집, 요약, 번역 등의 일부 기능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반면, '다양한 업무에 적극적으로 계속 사용한다'는 응답은 13.1%에 불과하였다. 이로써 대부분의 사람들이 ChatGPT를 업무에 본격적으로 활용하기보다는 참고용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들도 크게 사정이 다르지 않다. 기업들이 ChatGPT를 도입하는데 있어 주저하는 주된 이유는 두 가지로, 첫 번째는 ChatGPT가 제공되지 않은 정보에 대해 잘못된 답을 하는 환각 현상(hallucination) 때문이며, 두 번째는 보안 문제 때문이다. OpenAI의 API를 사용할 때 기업 내부의 민감한 정보를 OpenAI 서버로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큰 보안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기업과 개인이 ChatGPT를 업무에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더 근본적인 이유는 ChatGPT의 활용이 생각보다 복잡하다는 것이다. 업무에 적용하기 위해선 Langchain과 같은 Python/Javascript 라이브러리의 활용 능력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벡터 스토어 같은 고급 자연어 처리 기술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ChatGPT의 기본 인터페이스만으로는 대량의 업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ChatGPT를 실제로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할지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1. ChatGPT 플러그인이란?

ChatGPT 사용상의 어려움이라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ChatGPT 플러그인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 플러그인들은 ChatGPT에 특정 소프트웨어나 웹사이트를 연결하여, ChatGPT가 원래 제공하지 않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 검색이나 다른 특별한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현재 OpenAI에서는 GPT-3와 GPT-4를 사용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챗봇, 언어 분석, 자동 번역, 내용 생성 등 다양한 기능을 자신의 소프트웨어나 서비스에 플러그인 형태로 추가할 수 있는데, ChatGPT 플러그인이라 함은 이러한 API를 활용하여 만들어진 챗봇 기능을 말한다. 

개발자들은 이를 통해 사용자의 질문에 자동으로 대답하거나 인터랙티브한 대화를 진행할 수 있다. OpenAI의 공식 웹사이트에서는 이와 관련된 자료와 지침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자세한 설명과 코드 예시를 제공하고 있다. 만약 구체적인 플러그인 개발이나 통합 방법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개발자 문서나 OpenAI의 API 가이드라인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 Plugin Store)

OpenAI에서 운영하는 플러그인 스토어(plugin store)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들은 ChatGPT의 활용 범위를 확장하며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AskYourPDF라는 플러그인은 PDF 파일에서 텍스트를 간단히 추출하여 요약 및 번역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플러그인이다. OpenAI 플러그인 스토어에는 이미 많은 유용한 플러그인들이 있어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2. ChatGPT 플러그인 사용 방법

플러그인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우선 ChatGPT플러그인 설정을 활성화 하고, OpenAI 사이트를 통해 회원가입을 하고 ChatGPT 계정에 로그인 한 뒤에 Plug-in Store 페이지에 접속한다. 그 후 사용하고자 하는 플러그인 이름을 검색어로 입력한 뒤 설치하기(install) 버튼을 눌러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대부분의 플러그인 활용이 가능하다.

plug-in에서 앱 검색 (출처: Plugin store)

3. 지금 당장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ChatGPT 플러그인 예시 

1) SlideAI

SlideAI는 사용자의 입력에 기반하여 자동으로 PPT 슬라이드를 생성하는 AI 기반 프로그램이다. 이 도구는 사용자가 제공한 내용이나 주제를 바탕으로 슬라이드의 디자인과 내용을 구성하여, 프레젠테이션 준비 과정을 간소화한다. 현재는 Google 슬라이드 플랫폼에 통합되어 있지만, 향후 Microsoft PowerPoint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SlideAI의 ChatGPT Add-on 화면 (출처: plusdocs.com)

2) ChatDoc

ChatDoc은 사용자가 PDF나 Word 문서를 업로드하면 번역, 요약, 정리를 해주는 기능을 제공하는 ChatGPT 기반 플러그인이다. 기존의 수동 작업에 비해 훨씬 효율적으로 요약을 가능하게 해주는 ChatDoc은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을 제공한다. 무료 버전은 일일 파일 업로드 2개, 20페이지 이내의 문서, 하루 20개의 질문까지로 제한된다. 번역이나 요약이 빈번하게 필요한 경우, 월 $5.99의 프로 버전 구독이 더 유용할 수 있다.

ChatDoc 화면 (출처: chatdoc.com)






문과 출신으로 AI 스타트업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 슈퍼브 블로그의 외부 기고 콘텐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글로 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됩니다. 슈퍼브 블로그에서는 독자분들이 AI에 대한 소식을 더 쉽고 간편하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유용한 팁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