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유행이 가지는 의미 (3) – 우리 삶과 AI

ChatGPT 유행이 가지는 의미 (3) – 우리 삶과 AI

분명 ChatGPT는 인공지능 업계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임과 동시에 사회의 유행을 이끌고 있습니다. 물론 꼭 ChatGPT가 아니더라도 여태까지 우리 사회에 유행을 이끌었던 것은 많습니다. 크게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등장을 대표적인 예로 생각해볼 수 있으며, 작게는 특정 유행어나 패션이 유행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유행은 시간이 지나고 ‘당연한 것’이 되어 우리 삶을 크게 바꾸어 놓을 때도 있고, 어떤 유행은 금방 시들어 ‘그땐 그랬었지’라는 말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우리는 여기서 ChatGPT가 이끄는 유행에 대해서도 한가지 더 생각해볼 거리가 있음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과연 ChatGPT가 이끄는 지금의 인공지능 유행 역시도 쭉 지속되어 우리 삶을 바꿀까요? 만약 맞다면, ChatGPT는 어떠한 방향과 양식으로 우리 삶을 바꾸게 될까요? 이 질문에 대답을 하는 것은 매우 그 중요성이 클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 시점에서, 확신의 어투를 가지고 ChatGPT 유행이 지속될 것 혹은 그렇지 않을 것이라 말을 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는 ChatGPT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한계를 이해하고 ChatGPT가 가져다 준 초거대 AI 유행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예상하고 사전에 이에 대비하는 자세를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ChatGPT 가 적용되는 곳

ChatGPT가 큰 인기를 얻은 이유 중 하나는 굉장히 넓은 활용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ChatGPT가 우리 삶에 야기하는 변화를 상상할 때, 우리는 ChatGPT의 넓디 넓은 적용성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ChatGPT는 채팅에 특화된 초거대 AI, LLM입니다. 그 말은 즉, 기본적으로 ChatGPT에게는 문답 기능이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ChatGPT는 우리가 궁금해하는 것을 질문할 때 이에 대한 답을 너무나도 잘해줍니다. 물론 환각 현상이라고 불리는, 자신이 모르는 질문을 받았을 때 거짓을 답변하는 현상이 여전히 발견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ChatGPT의 데이터 속에 입력된 내용이라면 그 어떤 것을 질문하더라도 ChatGPT는 훌륭한 답변을 내놓습니다. 현대 사회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획득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ChatGPT는 사람들이 정보를 얻는 행동 양식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습니다.


그리고 단순 문답 이외에도 ChatGPT가 할 수 있는 영역은 많습니다. ChatGPT는 기본적으로 번역을 잘 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언어로 편하게 질문만 해도 ChatGPT는 원하는 언어로 이를 번역하여 알려줍니다. 이에 더해 ChatGPT는 훌륭한 보고서를 만들어냅니다. 물론 ChatGPT가 만든 보고서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수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 하지만 훌륭한 초안 보고서를 만들고 인간이 조금의 수정만 거쳐 편하게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은 더 이상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추가적으로 코딩, 챗봇 기능까지 ChatGPT의 역량이 우수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마케팅 문구 생성, 시나리오 작성 등 창의적인 생성 영역에까지 ChatGPT의 영향력이 침투하기 시작했습니다.

ChatGPT가 바꿀 수 있는 삶의 양식

ChatGPT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을 상상하다 보면 꽤나 넓은 범위에서 활용성이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ChatGPT에 대한 하나의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로 우리 삶 곳곳에 깃들여져 있는 행동 양식을 ChatGPT를 비롯한 초거대 AI가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앞서, ChatGPT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문답이라 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원하는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적절한 키워드를 추려내 검색했습니다. 하지만 ChatGPT의 시대에서 더 이상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내가 하기 편한 문장으로 질문하면 원하는 내용을 바로 얻어낼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내용만을 구체적으로 질문하고 답변 받을 수 있기에 이는 우리 삶의 양식에서 예상되는 매우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에도 ChatGPT를 이용한다면 훌륭한 초안 정도는 기대할 수 있다고도 언급했습니다. 편의상 ChatGPT가 생성해 주는 문서를 ‘보고서’로 압축하였지만 우리가 작성해야 하는 문서는 보고서 외에도 정말 다양합니다. 과제, 논문, 요약서, 보고서, 설명서, 책 등 매우 많은 문서가 우리 삶에 자리잡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결국, ChatGPT를 이용한다면 이 수많은 양식의 문서들을 우리는 쉽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창작 혹은 분석 활동에 몰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일반 사람들도 어떤 분야에서든 일정 수준 이상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ChatGPT 유행은 계속될까?

이 내용들을 종합했을 때, ChatGPT 유행이 계속될지에 대해서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라는 답변을 내놓는 것이 타당합니다. ChatGPT는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손쉽게 만들어냅니다. 편의성을 점차 강조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사람들이 ChatGPT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이라는 것은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ChatGPT 유행이 쉽게 꺼지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는 예상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ChatGPT 유행이 마냥 영원하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조금 더 정확히 표현을 해보자면, “ChatGPT”가 아닌 “인공지능” 유행이 계속 될 것이라 예상한다면 이는 맞는 말이 될 확률이 더 높습니다. ChatGPT의 파급력이 워낙 크기에 너무나도 많은 후속 LLM이 출시되고 있고 이것이 인공지능 모델 간 경쟁을 부추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ChatGPT는 기본적으로 이미지를 입력 값으로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하지만 후속으로 출시된 LLM 중 이미지를 입력 값으로 받는 기능을 가진 것들이 많습니다. 특정 이미지를 입력하면 해당 이미지가 어떤 이미지인지 설명을 해주거나, 이미지 속에 들어있는 텍스트가 무엇인지 추출해내는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결국 ChatGPT는 특정한 하나의 인공지능 모델을 의미하기에 그 유행이 영원하기라 보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ChatGPT가 파생시킨 인공지능 자체의 열풍은 쉽게 잦아들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미 인공지능이 스스로의 능력을 너무나도 잘 증명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결국, ChatGPT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영향력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인공지능 사회 속 지녀야 하는 태도

결론적으로 ChatGPt는 인공지능 사회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불가피하게 도래할 인공지능 사회 속에서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역량이 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인공지능 사회를 잘 살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공지능 모델마다의 출시 목적이 무엇이고, 생성 방법론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없이 인공지능을 잘 사용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물론,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 알고리즘을 모두 학습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간단한 작동 원리라도 이해하고 인공지능을 바라보면 조금 더 초거대 AI를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말하는 사람, 잘 말하는 사람, ChatGPT 시대 ‘잘 말하기’가 더 중요해진 이유”, 한국강사신문, 강은하, 2023.03.14

여기에서 파생되어 초거대 AI, 그 중에서도 LLM을 잘 이용하기 위해서 잘 말하는 것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명확하게 내가 원하고자 하는 정보를 입력하는 것, 인공지능이 잘 답변할 수 있는 환경으로 질문을 작성하는 것이 LLM 활용에 중요한 열쇠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최근 업계에서는 인공지능과 잘 말하는 것에만 집중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Prompt Engineer)라는 업종이 집중 받기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공지능과 잘 말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이해도를 높인다면, 자연스레 인공지능 기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한 “잘 말하기”가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ChatGPT의 유행이 가지는 의미

ChatGPT는 어느 순간 문득 우리 삶에 찾아온 것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1) ChatGPT가 탄생하기 위해 이미 몇 년 전부터 인공지능 기술의 엄청난 발전이 있었으며, 2) ChatGPT의 탄생과 그 성능으로 인해 초거대 AI와 LLM 유행이라는 결과를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3) 우리는 ChatGPT가 촉발한 유행 속 삶의 양식이 달라질 확률이 높고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는 역량을 갖출 필요가 생겼습니다. 물론 ChatGPT는 하나의 인공지능 모델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 단 하나의 인공지능 모델이 인공지능 업계 종사자 뿐 아니라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력은 너무나도 큽니다. 역사적으로 혁신적인 기술은 언제나 변화와 발전을 야기했습니다. 증기기관, 인터넷, 스마트폰 등 많은 기술이 그래 왔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를 바꿀 가장 현실적인 기술로 인공지능 기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기술력이 점차 강조되어 각각 기술끼리의 경쟁이 일어나고 있는 요즘 사회에, ChatGPT는 인공지능 기술의 힘을 매우 강력하게 키워줬습니다. 이제는 ChatGPT 유행을 바라보며, 미래 변화를 피부로 체감해야 하는 시점이 도래했습니다.




삼더하기일|데이터 분석가

빅데이터, AI 수다쟁이



* 슈퍼브 블로그의 외부 기고 콘텐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글로 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됩니다. 슈퍼브 블로그에서는 독자분들이 AI에 대한 소식을 더 쉽고 간편하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유용한 팁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