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생산성 혁신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 AI 기업 리더 숏터뷰 Part 1

AI가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생산성 혁신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 AI 기업 리더 숏터뷰 Part 1

슈퍼브에이아이, 마키나락스, 올거나이즈 3사가 공동 주최한 지난 ‘알짜 기업이 쓰는 진짜 AI’ 세미나에서 AI를 도입 · 개발하고자 하는 많은 기업들에게 풍부한 인사이트를 전달했었는데요.

특히 슈퍼브에이아이는 1) 산업 현장에서 AI 서비스가 실패하는 이유, 2) 성공하는 AI 서비스 고도화 방안 및 MLOps 방법론, 그리고 3) 모범 과정 및 실사례를 발표하여 성공적인 AI 개발의 모든 것을 공유했습니다.

세미나가 끝난 뒤, 3사의 발표자들과 짧게 인터뷰할 기회를 가졌는데요. AI 도입·개발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이 인터뷰 내용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Q. AI가 경쟁력 강화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첫 번째 질문을 다룬 인터뷰 전체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A. 이현동 슈퍼브에이아이 부대표

"..AI를 도입하면 단기적으로는 비용 절감과 최적화 효과를, 장기적으로는 생산성과 매출 증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이현동 슈퍼브에이아이 부대표

전문성과 일관성을 갖춘 신뢰할 수 있는 AI는 산업 현장에서 일관성 있는 품질 검사 및 품질 확보 결과를 도출하거나 위험 관리, 안전 관리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 시스템에서의 위험성과 사고 비율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단기적으로는 비용 절감과 최적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생산성과 매출 증대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슈퍼브에이아이와의 긴밀한 협업이 진행된다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거나 새로운 개선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는 이점 순환 사이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AI가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A. 허영신 마키나락스 CBO

“... 디지털 전환은 그 자체가 기업의 최종 목적이 아니라 지능화와 자동화를 위한 수단으로 봐야 합니다. 이 관점에서 기존에 어렵던 지능화와 자동화를 실현할 수 있는 것이 AI입니다.”
- 허영신 마키나락스 CBO

그동안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DX·DT)에 상단한 투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전환 그 자체가 비즈니스의 최종 목표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전환은 지능화와 자동화를 추진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과거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수집된 많은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기존 레거시 환경에서는 진행하기 어려웠던 지능화와 자동화를 추진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지원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AI입니다.

즉 AI를 활용한다면 기업이 지능화와 자동화를 실현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A.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

“... AI를 잘 활용하는 사람이 AI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을 대체할 수 있다고 하죠.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AI를 잘 활용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기업이 살아남게 될 것입니다.”
-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

오픈AI의 Chat GPT가 등장한 이후로 많은 LLM(거대 언어 모델)의 강력한 파워에 대한 인식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AI가 사람을 대체할 것이다”, “직업이 사라질 것이다”등의 우려를 표현하고 있지만, 실제로 현업에서 AI가 적용되는 사례들을 살펴본다면 이러한 우려는 현실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I가 사람을 대체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AI를 잘 활용하는 사람이 AI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을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더 적절한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기업 관점에서 본다면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조직이 그렇지 못한 기업·조직을 대체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실제 사내 업무 및 프로세스에 적용 가능한 AI를 도입하고, 기업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AI를 노출시켜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권장한다면, 이를 토대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AI 기업 리더들과의 숏터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 AI 도입으로 이어보세요!
지금 슈퍼브 전문가와의 AI 도입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AI가 생산력 혁신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두 번째 질문을 다룬 인터뷰 전체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A. 이현동 슈퍼브에이아이 부대표:

“... AI 도입을 통해 정확한 현장 기록 자료 구축, 프로세스 최적화, 매출과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 이현동 슈퍼브에이아이 부대표

슈퍼브에이아이가 산업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하자면 3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현장 기록 자동화 및 분석을 위한 기초 자료 구축 가능

AI 시스템을 도입하면 자동화된 수집과 분석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여 현장의 모든 현상을 빠짐없이 기록하고, 이를 기반으로 분석의 기초 자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프로세스 최적화 가능

첫 번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기업은 현장의 상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어, 생산을 위한 최적의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각 프로세스 단위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목표치에 대비한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구현하기 위한 접근 방법, 예상 자원, 위험사항, 대응 방안 등을 고려한 자세한 기획안을 수립할 수 있게 되며, 이는 곧 프로세스를 최적화 성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세 번째, 리소스 최적화, 매출 및 생산성 증대 가능

최적화된 프로세스가 수립되면 목표 생산량을 달성하기 위해 해당 프로세스 어떻게 활용하고 융합할 것인지 고려하게 됩니다. 이때 기업은 투입 리소스를 최적화할 방안을 같이 모색하게 되죠.

이 모든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 최종적으로 매출 및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AI 도입을 통해 정확한 현장 기록 자료를 구축할 수 있고,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으며, 이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매출과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흐름을 연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 허영신 마키나락스 CBO:

“... AI를 통해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하게 만드는 프로세스 등에 지능화가 이뤄지기 때문에 생산성 혁신에 큰 도움이 됩니다.”
- 허영신 마키나락스 CBO

“지능화 혹은 자동화가 구체적으로 어떤 생산성과 연결되는지”를 고려한다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설비의 이상 현상 탐지, 이를 통한 비가동 시간 감축, 그리고 설비 비가동 시 다른 설비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하게 하는 프로세스 등이 지능화를 통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이는 곧 AI가 생산성 전반을 개선하기 때문에 생산성 혁신에 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

“... AI를 활용하여 반복되는 비효율을 제거하고 업무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생산성을 혁신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

AI가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큰 두 가지 이점이 생산성 혁신과 개인화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B2B AI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회사 입장에서 생산성 혁신이 가장 큰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AI는 블루칼라보다 화이트칼라에 더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특히 변호사, 회계사와 같은 화이트칼라의 업무에서는, 하루 업무 시간인 8시간 중 2.5시간을 되풀이되는 질문과 응답, 매번 변경된 가이드라인 찾기 등의 반복적이고 비효율적인 작업에 소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I를 활용하면 질문에 대한 답을 신속하게 찾고, 변경된 정보를 즉시 받아볼 수 있어, 하루 업무 시간 중 2.5시간을 훨씬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시만 봐도 AI가 생산성 혁신에 엄청난 기여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I는 제조를 포함한 모든 산업에 생산력 혁신, 업무 자동화, 리소스 및 프로세스 효율화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도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AI 도입은 큰 로드맵과 기나긴 여정을 가진 어려운 대형 프로젝트일 수 있지만, 복잡한 AI를 쉽게 도입할 수 있게 지원하는 좋은 파트너, 슈퍼브에이아이와 같은 파트너를 만나 비교적 쉽게 시작해 보시면 어떨까요? 

더 많은 AI 인사이트 전달을 위해, AI 기업 리더 숏터뷰 Part 2로 돌아오겠습니다!





헬렌 | Digital Marketing Operator
슈퍼브에이아이에서 디지털·이벤트·너쳐링 마케팅 캠페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